사금융 피해 예방 요령
작성자 정보
- 누리 작성
- 작성일
본문
사금융 피해 예방 요령
사금융 이용자 주의 사항
이용하기가 편하다고 사금융을 이용하다가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사금융을 이용할 경우에는 금전적인 손실은 물론 정신적인 피해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이용하는 경우에도 대형업체나 신뢰할 만한 업체를 이용하는것이좋다.
사금융업자 중 일반인들이 많이 접촉하는 소위 ‘카드깡 업자’들은 연체 대납 자금이 필요한 사람의 카드를 담보로 잡고 연체 대금을 대신 내준 뒤 카드가 정상화되면 이 카드를 이용해 현금 서비스를 받거나 허위로 매출 전표를 작성하는 등의 수법으로 터무니없는 폭리(카드 이용 한도액의 30%)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금리는 일반 금융 기관에 비해서 매우높은금리다.
또한 고리대금업 등 사금융업자들이 채권 회수를 위해 채무자의 가족이나 친인척에게 대신 갚게하게 하는 경우도 늘고 있어 가족까지 사금융의 피해를 본다. 또한 직장에까지 연체 사실을 알려서 직장생활에지장을주는경우도많아지고있다.
1) 항상자금계획을먼저세운다.
연체하거나 대출 만기가 되어서 허둥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서 대비하는 것이 좋다. 미리 준비하면방법이있기마련이다.
2) 잘찾아보면길이있다.
일반적으로 은행을 먼저 접촉하고 은행에서 대출이 어렵다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은행에서는
대출이 어려운 경우에도 카드사나 대출 전용 카드·저축은행(구 신용금고) 등을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은행권의 대출보다는 이율이 조금높지만사금융에비하면저렴하다.
3) 이자차이가크다는점을기억한다.
가난한 사람의 특징 중 하나는 이자를 소홀히 생각하는 것이다. 사금융의 높은 이율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특히 사금융에서 이자 계산할 때에는 연이자 개념으로 금융기관대출과비교하는자세가필요하다.
4) 신용카드담보를잡는대출을주의한다.
신용카드를 담보로 잡고 돈을 빌린 경우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악덕 사채업자들이 연체금을 대신 내준다며 신용카드를 담보로 잡은 뒤 엄청난 폭리를 취하는 사례도 늘고 있으므로 신용카드를 담보로 하는 사금융은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신용카드는 어떤 경우든지 담보로 잡거나 양도·양수행위는모두불법이다.
5) 사금융피해신고센터를이용한다.
사금융을 이용하다 보면 자칫 잘못하면 피해 액수가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 본인과 사전 약속된 이율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경찰서나 금융감독원 사금융 피해 신고센터(02-3786-8655∼8)에 신고해도움을받는다.
관련자료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