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상식

신용관리 10계명

작성자 정보

  • 누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주거래 은행을 정하여 이용하기

급여이체나 거래실적을 한 은행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기간이나 거래실적(예금, 대출, 카드, 자동이체 등)은 금융회사의 자체신용평가(CSS)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2 갚을 능력을 고려하여 적정한 채무 규모 설정하기

소득대비 채무가 많으면 연체 위험이 상승한 것으로 평가되어 개인 신용등급이 하락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소득규모, 기본적 생활비 등을 감안하여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채무규모를 설정하고 정해진 규모 안에서 대출과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3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 꾸준히 쌓기

개인 신용등급은 개인의 과거 신용거래 실적 및 현재 신용거래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개인 신용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연체 없는 대출거래, 신용(체크)카드 이용 등 신용거래 실적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4 연체된 채무를 상환할 때는 오래된 채무부터 상환하기

여러 건의 연체가 발생하여 연체기간이 길어지면 개인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합니다.

다수의 연체 건이 있다면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함으로써 연체 정보로 인한 개인 신용평가 상 불이익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5 주기적인 결제대금은 자동이체 이용하기

자동이체를 이용하면 부주의로 인해서 발생하는 연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자동이체도 거래실적에 포함합니다.

카드대금, 통신요금 등의 소액연체도 발생 횟수가 증가하면 신용등급 하락을 초래하므로 자동이체를 활용하고 미리 통장 잔액을 확인합니다. 


6 연체는 단 하루라도 하지 않기

연체정보는 개인의 신용평가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생활화하여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7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한 대출은 신중하게 결정하기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통해 받은 대출 또는 현금서비스 등은 과거 부실률이 높게 나타나 신용조회회사(크레딧뷰로)가 위험도를 높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긴급자금이 필요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일반대출을 이용합니다. 


8 연락처가 변경되면 거래 금융회사에 반드시 통보하기

금융회사에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등의 변경을 통보하지 않는 경우 청구서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연체가 발생되더라도 금융회사로부터 안내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락처가 변경되면 반드시 금융회사에 통보합니다.


9 자신의 신용정보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개인은 신용조회회사(크레딧뷰로)에 집중된 자신의 신용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4개월마다 1회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의 신용을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10 자신의 소득범위 내에서만 지출하고 계획적으로 소비생활 하기

자신의 소득 범위 내에서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신용관리의 첫걸음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용관리팁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