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식

카드 상품별 이자율·수수료 등 각종 거래조건

작성자 정보

  • 누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이자율이란?

이자율이란 돈을 빌릴 때 지불해야 하는 가격입니다. 동 가격은 회원의 신용도, 채무, 소득, 연체기록 및시장금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용카드의 상품별 이자율은 보통 연율로 표기되는데, 연율이란 1년을 단위로 하여 정한 이율이라는 뜻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이자는 보통 매월 결제하므로 해당 기간 동안에는 연율을 12로 나눈 만큼의 율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자율 및 수수료 변경시 카드사의 사전 고지의무 신용카드사는 각종 이자율 인상시 전자우편(E-mail), 이용대금명세서 및 인터넷 등을 통하여 1개월 전에 변경되는이자율을 회원에게 고지하여 드립니다. 동 고지 이외에도 전국적으로 보급되는 일간신문에 공고 또는 카드사의인터넷 홈페이지 및 카드사와 제휴사의 본·지점에 게시하는 방법을 병행합니다.


3. 할부이자율(수수료율)

할부 결제는 할부기간에 걸쳐 동일 금액을 분할하여 지불하는 형태로 이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이용 개월수와 회원별 이용실적 및 신용도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할부수수료=할부잔액×할부수수료율×사용일수÷365 (할부잔액=이용원금-기결제원금)

본인에게 적용되는 할부이자율(수수료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4. 현금서비스 이자율(수수료율)

현금서비스는 회원의 신용카드 이용실적과 신용도에 따라 손쉽게 이용 가능한 자금 대출입니다. 대출 관련 서류 제출 없이 카드사가 사전에 부여한 한도 내에서 언제든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방법도 ATM기, ARS, 인터넷등 간편합니다.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개인 신용도 및 카드 사용실적 등에 따라 개인별로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 대출보다 이용이 편리한 반면, 이자율 수준은 높은 편입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현금서비스 이자율(수수료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5. 카드론 이자율

카드론 이자율은 회원의 신용도 및 카드론 이용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카드론 이용가능 여부 등은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카드론 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6. 리볼빙 이자율 리볼빙서비스란 신용카드대금 중 일정금액(본인이 신청한 비율 또는 금액으로 일반적으로 리볼빙 잔액의 5~10% 이상 또는 5만원 이상에서 선택 가능) 이상만 결제하면 잔여대금에 대한 상환이 자동으로 연장되고잔여 이용한도 내에서는 신용카드를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결제방식입니다. 리볼빙 이자율은 일시불 이자율과 현금서비스 이자율로 구분되며, 각 회원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일시불 이자율은 일시불 이용금액 중 당월에 청구되고 입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과되지 않고 이월되는일시불 잔액에 대해서만 청구됩니다. 다만, 리볼빙서비스는 일정 신용도 이상의 회원만 이용 가능하고, 리볼빙 이용 중에도 회원의 신용도 하락시 현금서비스 이용분 등에 대해서는 리볼빙 이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리볼빙서비스 이자율은 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의‘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7. 연체이자율

카드이용대금이 해당 결제일에 입금되지 않은 경우, 결제일을 기준으로 ‘익익일~입금 완납일’까지 부과되는 이자를 의미합니다(단, 결제일 다음날 대금을 결제한 경우는 연체일수를 1일로 합니다). 연체이자율은 이용 상품별, 회원별, 연체일수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 연체이자 = 연체원금×연체이자율×연체일수÷365

본인에게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감독원의‘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편, 결제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대금 미납시 익영업일 익일을 연체기산일로 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은행 등 결제계좌 금융회사의 영업시간 마감 후 당일 입금분에 대해서는 많은 카드사가 당일정상결제로 처리하고 있으나 회사별로 세부 운영내용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 만큼 해당 회사에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취급수수료

기존에는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거래의 경우 이용 건마다 업무처리 비용 명목으로 취급수수료가 부과되었습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이용시 해당 이자율(수수료율) 이외에도 실질적으로 취급수수료만큼의 이자율 부담이더 있었습니다. 그러나 '11년부터 취급수수료는 전면 폐지되었습니다.


9. 자동화기기(CD/ATM) 이용 수수료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을 자동화기기를 통해 이용하는 경우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는 기기 이용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10. 휴대폰 알림 서비스(SMS) 이용 수수료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및 입금결과를 안내해드리는 서비스 이용에대한 수수료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300원 정도의 수준입니다. 휴대폰 알림 서비스(SMS)를 이용하시면도난·분실로 인한 부정사용 등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11. 신용정보 알림 서비스 이용 수수료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및 입금결과에 더하여 신용카드 발급정보, 대출정보, 신용조회기록 정보등에 대해서도 SMS와 이메일 등을 통해 안내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수수료 수준은 휴대폰 알림 서비스 이용 수수료에 비하면 높은 수준인 600~900원 정도입니다.


12. DCDS(Debt Cancellation & Debt suspension) 이용 수수료

신용카드 회원에게 질병, 사망 등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카드 채무를 면제하거나 유예해주는 서비스에대한 이용 수수료로, 매월 카드 결제금액 대비 일정률(일반적으로 0.5% 내외)의 서비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금융상식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