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FAQ

개인회생이란? 신청자격,개인회생 장점

작성자 정보

  • 누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코로나여파로 인헤 경제불황이 지속되면서 감당할 수 없는 채무에 고통받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도한 채무에서 벗어나 경제적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인 개인회생 제도가 있습니다.
채무을 일부 감면을 해주고 3~5년간 변제을 하는 것으로 신청 자격 조건이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자격조건이나 절차가 까다롭고 한 번 기각되면 다시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개인회생이란?
개인회생제도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파탄에 직면하고 있는 개인채무자로서 장래 계속적으로 또는 반복하여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자에 대하여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절차입니다.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 상태에 있거나, 지급불능의 우려가 있는 개인채무자가 월평균 소득에서 생계비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
(1)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
(2)총 채무액은 무담보채무 5억원, 담보부채무 10억원 이하
(2)재산보다 채무가 더 많아야 함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의 경우 5억원, 담보부채무의 경우에는 15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로서 장래 계속적으로 또는 반복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자가 3년
내지 5년 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의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장점
(1) 채권자 동의 없이도 채무 변제 가능
부양가족, 본인 및 가족의 재산 등의 조건에 따라 최대 95%까지 채무를 탕감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이자까지 100% 탕감 받을 수 있습니다.
(2) 경제활동 가능
공무원, 교사, 회사원, 기업임원, 사업자 등의 자격이 유지되어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3) 채권자의 독촉·추심행위 금지
개인회생 신청 시 채권자의 독촉, 강제집행, 가압류, 가처분 중지 또는 금지되어 채권자로부터의 추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4) 신용불량상태 해제
재테크와 같은 투자, 저축 등이 가능하여 개인채무자 본인의 재산보유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가족, 자녀 등에 불이익이 없고, 법정 최저생계비를 보장하여 변제금액을 정하게 됩니다. 또한, 신용대출금이나 신용카드대금은 물론이고 사금융까지도 채무조정이 가능하며, 신용불량자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자료

전체 256 / 1 페이지
번호
제목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