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팁

불법 대부업 피해 상담센터 상담 이용 방법

작성자 정보

  • 누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불법 대부업 피해 상담센터 상담 이용 하세요.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대부업피해)


기관설명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에서는 서울시 관할 등록 대부업체의 불법행위(피해자 주소지 불문하고 상담 가능) 및 미등록 대부업체의 불법행위로 피해 받고 있는 시민(서울시민만 상담가능)을 대상으로 불법대부행위 관련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문상담
상담센터 :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24, 4층 ( http://naver.me/Gx6TJv8l

상담시간 : 매주 월요일~금요일 10:00 ~ 12:00, 13:00 ~ 17:00 (상담 1건당 60분씩, 5회)

사전 전화예약( 02-2133-4860 또는 120 ) 후 방문하여야 합니다.


인터넷 상담

불법대부업 피해 당하기 전, 알아할 정보

불법 채권추심을 막기 위한 10계명

불법대부업 피해를 신고해서 해결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불법채권추심을 막을 수 있는 요령이나 상식도 필요합니다. 돈을 빌리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정보 10가지를 정리

1c4bd2058cfd7838b69bcfcb437943f2_1665994358_9571.png

① 등록된 대부업체인지 꼭 확인해라

불법 채권추심이나 고금리 대출은 대부분 불법 대부업체에서 자행됩니다. 대출을 받기 전 반드시 등록된 대부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업체 통합조회서비스 : http: //www.clfa.or.kr
등록대부업체 정보 : http://economy.seoul.go.kr/loan_counsel/
loan_verifying_informatio

② 24%가 넘는 이자 계약은 무효이다

대부업법 및 이자제한법상 최고이자율은 24%를 넘지 못합니다. 만약 24%를 초과하는 이자 계약은 무효입니다. 만약 초과 지급된 이자가 있다면 원금에 충당하고 남은 금액은 반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③ 대출 선 이자는 대출원금에서 제외된다

흔히 불법 대부업체는 선이자라며 사전에 대출금에서 이자를 공제하고 지급합니다. 대출시 수수료 등 명칭 여하에 불구하고 대부와 관련하여 대부업자가 받는 것은 모두 이자로 봅니다. 대부업자가 선이자를 사전에 공제하면 그 공제액은 대출원금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을 빌리면서 사채업자가 100만 원을 선이자로 공제했다면, 원금은 900만 원이 됩니다.

④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준다는 광고를 조심해라

바꿔드림론, 햇살론 등 한국자산공사 등에서 취급하는 저금리대출로 전환해 준다는 대출 권유 전화가 옵니다. 그러나 이런 대출은 대부분 신용등급 상향 등의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는 대출사기가 대부분입니다.

⑤ 대부중개수수료를 요구하면 절대 대출을 받지 마라

대출상담시 수수료, 사례금, 착수금 등 그 명칭이 무엇이든 대부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것은 대출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요구를 받았다면, 즉시 상담을 중단하고 나와야 합니다.

⑥ 문자, 인터넷, 생활정보지 등을 통한 허위․과장 광고를 조심하라

“최저금리 대출 가능”, “누구나 대출”, “신용불량자 가능” 등의 문구가 있다면 허위, 과장 광고라고 봐야 합니다. 만약 대출이 가능하더라도 불법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입니다. 광고를 그대로 믿지 말아야 합니다.

⑦ 캐피털, 은행 등 금융회사 명칭에 현혹되지 마라

OO은행, OO 캐피탈이라는 명칭 때문에 금융회사인 줄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회사를 사칭한 미등록 업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대부업체는 주민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체크카드, 통장 등 관련 서류를 요구한 뒤 불법적인 일에 사용하고 잠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⑧ 대출 계약서는 꼼꼼하고 철저하게 보고 서명해라

돈이 급한 사람들은 대출이 된다는 희망 때문에 계약서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계약 체결시 대부금액, 기간, 이자율 등의 조건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반드시 물어보고 자필로 기재해야 합니다.

⑨ 대부업자, 채권자 명의 계좌외의 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면 거부하라

채무상환은 반드시 대부업자 또는 채권자 명의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엉뚱한 사람의 명의 계좌로 입금하라고 해서 원금이나 이자를 갚으면 자신들과 상관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사기 수법도 있습니다. 계약서에 명시된 업체 계좌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⑩ 불법 채권추심시 증거자료 확보는 필수이다

불법 채권추심은 얼마든지 신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증거가 없다면 처벌하기가 어렵습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전화․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하여 추심하거나 가족·친지에게 연락하여 채무변제를 요구하는 행위 등은 모두 불법입니다.

불법 채권추심이 발생하면, 휴대전화 녹화․녹음․증인 등 관련 증빙자료를 최대한 확보한 후 서울시 불법대부업피해상담센터나 경찰서에 적극적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대부업 피해상담 페이지 바로 가기 ☞ 클릭)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용회복팁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