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팁

알아두면 좋은 생활복지제도 6가지

작성자 정보

  • 누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알아두면 좋은 생활복지제도 6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맞춤형 기초생활제도입니다.

맞춤형 기초생활제도는 생계, 주거, 의료, 교육을 위한 급여를 지원합니다. 

먼저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기준 이하에 해당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표는 2020년 급여별 선정기준 비율을 반영한 중위소득 표입니다. 

예를 들어 4인 가족의 경우 생계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가구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의 30%에 해당하는 1,424,752원 이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요건은 부양 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가 있더라도 부양이 불가능한 경우여야 합니다. 


생계급여는 생계급여 선정 기준액에서 소득 인정액을 뺀 금액을 현금으로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소득 인정액이 100만원인 4인 가구의 경우 생계급여 선정기준은 1,424,752원에서 100만원을 뺀 424,752원을 지급받게 되는 것이죠. 


주거급여는 지역 및 가족 수에 따라 기준 임대료를 상한으로 실제 임차료를 지원하며, 자가 가구의 경우 구조 안전, 설비, 마감 등 주택 노후도를 평가하여 개량 비용을 지원합니다.


의료급여는 질병, 부상, 출산 등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낮은 본인 부담금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드리고, 교육 급여는 초중고생의 부교재비, 학용품비, 교과서대, 고교 입학금 및 수업료를 지원합니다.

맞춤형 기초생활제도는 주거지 관할 주민센터와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긴급복지지원제도입니다. 

“갑작스런 화재로 인해 생활할 곳을 잃었어요”, “기초수급이 중지되어 당장 이번 달 생활비가 부족해요” 저소득 취약계층의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복지제도입니다. 


주 소득자의 소득 상실,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되거나 학대를 당한 경우, 가정 폭력 또는 성폭력 피해를 입은 경우, 화재 등으로 거주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지자체 조례로 정한 사유, 그밖에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가 해당하며


소득과 재산 기준에 충족하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힘들 때 도움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니, 정말 다행이에요”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내용 별로 신청할 수 있는 최대 횟수가 정해져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긴급복지지원제도는 거주지 시군구청, 주민센터, 보건복지상담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원하는 요금감면 제도입니다. 통신요금, 공공요금, 방송요금, 교통비 등을 면제하거나 할인해드립니다. 


통신요금은 유선 전화, 이동전화, 초고속 인터넷, 휴대 인터넷 이용료를 감면하며, 통신사 대리점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상하수도, 도시가스, 전기요금, 주민세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는 TV수신료와,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 수수료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주거지원입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주거 취약계층에게 저렴한 임대주택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 등 주택이 아닌 곳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하는 사람, 범죄 피해자, 최저 주거기준에 미달하거나 침수피해 우려가 있는 지하층 이하 거주자 등이 해당됩니다.

매입임대, 전세임대, 국민임대 등 주택을 최장 20년까지 저렴하게 임대하여 거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신청은 주거지 관할 주민센터 또는 운영기관에 가능하며,

LH마이홈 1600-1004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행복주택 지원제도입니다.

만 19세에서 39세까지의 청년, 신혼부부, 한부모가족, 대학생, 고령자, 주거급여 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의 임대 주택을 지원하여, 최대 20년까지 저렴하게 거주하실 수 있게끔 도와드립니다. 

신청은 LH, SH, 지방공사 등에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가능하며, 각 콜센터로 전화 문의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금융지원제도입니다.

급하다고 고금리대출, 불법 대출을 쓰면 빚 문제는 겉잡을 수 없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대출이 필요할 땐 반드시 신중해야 하는데요. 내게 꼭 맞는 대출이 어떤 것인지 찾아보기 힘드셨죠?

서민이 주로 필요로 하는 생계, 주거, 창업, 운영자금 등을 위한 대출상품부터 자산형성지원제도까지 한 곳에서 편리하게 알아보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바로 ‘서민금융 한눈에’라는 사이트인데요. 내게 꼭 맞는 대출 상품이 궁금할 때, 똑똑하게 자산을 모으고 싶을 때, 편리하게 한 곳에서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유용한 복지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빚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있다면 신용회복위원회를 꼭 기억하고 알려주세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용회복팁

최근글


새댓글